부동산투자

오피스텔 화재보험 가입 후기 - 임대인/집주인/보험비교사이트

유복나우 2021. 11. 12. 17: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복나우입니다.


저에게는 임대를 하고 있는 아주아주 작은 오피스텔이 하나 있습니다.


어느 날 아무 생각 없이 있다가
'임대한 집에 불이 나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습니다.


제 지인의 지인이 임대하고 있는 집에
불이 나 고생했다는 얘기를 풍문으로 들은 기억도 갑자기 나고요.


갑자기 불안해진 저는 화재보험에 가입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보험이 싸다는 이야기를 여러 차례 들었습니다.
마침 국가에서 온라인 보험을 비교해볼 수 있는 사이트도 만들어 놨더라고요.
자동차보험, 실손보험 뿐만 아니라 화재보험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에요.


보험다모아 https://e-insmarket.or.kr/intro.knia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검색 가능합니다. (홍보 아님)
모든 보험이 나오는 건 아니지만 꽤 유용합니다.



화재보험을 검색하기 위해 다음 순서로 클릭합니다.
보장성보험 → 화재/재물보험

빨간 네모를 클릭하세요(보장성보험 → 화재/재물보험 순서)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본인 기준에 맞는 보험을 고르시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가입하려고 이 보험 저 보험 열심히 찾아보니 알게 된 게 있어요!


화재보험이 주로
자가! 주택!
위주로 설계가 되어 있더라고요.


임대! + 오피스텔!
을 대상으로 설계된 보험상품은 거의 없어요.


처음에는 아무 보험이나 다 되는 줄 알고 가입 절차를 밟다가
나중에야 임대 오피스텔은 대상이 아닌 걸 알고 취소하기도 했어요.


임대(전세 또는 월세)를 하는 오피스텔이 가입대상인
화재보험 상품을 열심히 찾아봤는데,
상품이 하나밖에 없더라구요.
제 능력으로 찾아봤을 때는 이거밖에 없었어요.


삼성화재에서 나오는
'무배당 삼성화재 재물보험 성공예감'
이라는 상품이에요.
(홍보 아님)


근데 이 상품은 온라인으로 가입이 안 된다고 해서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더니 설계사분들이 계시는 사무실과 연결해줬어요.
그리고 당연하게도...
제 전화를 받으신 첫 설계사님과 계약이 진행됐다는.....


설계사님은 오피스텔 주소를 물어보시더니
보험을 설계해서 다시 연락을 주셨구요.
설계내용을 듣고 저는 궁금한 거 질문하고 하면서 가입이 진행됐어요.


제가 이 보험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 정리를 조금 해볼게요.


1. 불이 나면 일차적으로 배상책임은 발화자에게 있다.
지금 그 집에 살고 있는 임차인(세입자)이든, 옆집 사람이든 배상책임은 불을 낸 사람에게 있어요.


2. 발화자가 '나는 배상 못 하겠다, 그냥 감옥 가겠다'라고 하면 집에 대한 복구를 내 돈으로 해야 한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게 화재보험입니다.
가입해둔 화재보험에서 보상을 해줘요.
세부적으로 가입내용을 보자면,
저는 '화재손해(건물(실손))'와 '건물복구비용 지원'에 가입했어요.


정리하면!
불이 난다고 해서 보험사에서 100% 보상을 해주는 게 아니에요.
발화자가 보상을 못 하겠다고 하는 경우에만 보험사에서 보장합니다!


혹시 가입하실 예정이라면,
이 부분은 꼭 알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집에 불이 나면 정말 마음이 아플 거 같아요 ㅠㅠ


마지막으로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처음으로 가입하면서 느낀 점을 남겨보겠습니다.

삼성화재 가입 후기!
시원한 점 : 시스템이 잘 갖춰진 게 느껴진다.
섭섭한 점 : 물어보지 않으면 보험상품에 대해 확실히 설명해주지 않는다.


화재는 안 나는 게 가장 좋지만,
인생은 알 수 없잖아요 ㅠㅠ
미리미리 소화기 준비해두고
보험도 가입해두니 마음은 좀 편안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한 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