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개인 재무상태표(재무제표) 양식 공유 - 엑셀/자산관리방법

유복나우 2021. 12. 1. 21:59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복나우입니다.

 

 

재테크를 하다 보면 나에게 어느 정도의 돈이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재테크를 공부할수록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계획을 짜야한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짜려면 일단 내 재무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재무상태를 점검하면서 계획대로 잘 실천하고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지난달보다 내 돈이 늘어났는지, 내 빚을 빼고 나면 순전히 내 돈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금액은 얼마인지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때 매일 적는 가계부는 그다지 도움이 안 됩니다. 매일 들어오고 나간 돈만 기록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개인의 재무상태표(재무제표)를 작성해봐야 합니다. 개인 재무상태표를 매달 작성하면 내 돈이 1 달마다 얼마나 변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산관리의 가장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재무상태표를 통해 스스로를 관리하는 것처럼 개인도 자산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재무상태표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 재무상태표 - 00월 상세 재무상태

 

 

 

개인 재무상태표는 크게 자산과 부채로 나누어 작성하는데, 자산은 다시 세부적으로 저축, 주식, 채권, 부동산 등으로 구분하여 적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산에서 부채를 뺀 나머지인 '순자산'을 기록합니다. 이 순자산이 증가하거나 줄어든 것을 보면서 나의 재테크 상황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재무상태표는 1달에 1번 적는 가계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개인 재무상태표를 통해 내 돈이 1달마다 얼마나 변했는지를 알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저축 소계'가 늘어나면 지출을 수입에 비해 덜한 것이고, 줄어들면 지출을 수입에 비해 많이 한 것이겠죠.

 

 

이 글에서 공유하는 개인 재무상태표 양식은 예전에 어느 재테크 책에서 보고 따라 해 본 뒤 제가 조금 수정한 것입니다.(오래전이라 아쉽게도 책 제목이 기억이 안 납니다ㅠ 그 책에서 알려주었던 원본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한 번 작성해보니 유용해서 그 이후로 매달 작성하고 있습니다. 조금 귀찮긴 해도 작성하고 나면 한눈에 제 자산 변화를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지난달보다 내 자산이 늘었으면 기쁘고, 줄었으면 왜 줄었는지 분석해봅니다.

 

 

 

복잡해 보여도 30분이면 넉넉히 작성을 완료할 수 있으니 겁먹지 마시고 일단 하나씩 적어보세요. 핸드폰에 있는 은행, 증권사 앱들을 하나씩 켜보면서, 아니면 가지고 있는 통장들을 하나씩 열어보면서요. 

 

 

나의 저축, 주식, 부동산, 부채, 순자산이 정확히 얼마인지 알고 재테크에 임하는 것은 확실히 다릅니다. 목표가 명확해지고, 실천계획도 현실적으로 세우게 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자산이 적으면 더욱 재테크에 매진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

 

개인 재무상태표 - 월별 증감표

 

 

개인 재무상태표 양식은 아래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바이러스 같은 것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제가 바이러스 때문에 불안해서 다운로드하지 못한 적이 있어서 적어봅니다.

 

 

개인 재무상태표 양식.xlsx
0.01MB

 

 

 

그래도 혹시 불안하시면 이 글에 그림으로 제가 올려드린 캡처본을 보고, 엑셀에 그대로 입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표는 총 2개이고, 저는 엑셀 시트에 각각 하나씩 넣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시트도 2개입니다.

 

 

이 양식이 여러분의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꾹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글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로버트 기요사키, 2014, 민음인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 나왔던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이지만 재밌게 읽었습니다. 부자에 대한 관점은 다시 봐도 새

ubokinmy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