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유복나우 2021. 4. 4. 06:57
반응형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로버트 기요사키, 2014, 민음인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 나왔던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이지만 재밌게 읽었습니다. 부자에 대한 관점은 다시 봐도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다음은 메모해둔 부분입니다.
*생각의 틀을 깨보고 싶어서 원문의 아빠라는 단어를 ‘엄마’로 바꿔보았습니다.
*괄호 안 내용은 내용 이해을 위해 제가 쓴 것입니다.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것은 자산이고,
내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은 부채다.


대다수 사람들은 부동산에 투자하여 다른 이들을 위한 집을 제공하기 보다는 꿈에 그리던 자기 집을 장만하는 데에만 집중한다. 또 현금흐름을 위해 자산에 투자하지는 않고 장기적인 연금 프로그램에 투자한다.


학교를 졸업하고 일자리를 얻는 대신,
자산을 획득하는 법을 익혀라.


진정한 자산이란 매달 호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투자대상을 뜻한다.


세상이 빚 본위제로 돌아가는 동안 빚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은 더 부자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1973년에 부자 엄마가 내게 부동산 투자 강좌를 들으라고 권유한 것이다. 내가 왜 부동산에 투자해야 하느냐고 묻자 그 분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빚을 이용하는 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지.”라고 말씀하셨다.


부자엄마는 “일자리를 찾아라.”라고 말하지 않고 사업가처럼 생각하도록 이끌면서 “기회를 찾아라.”라고 말씀하셨다.
p265



B사분면의 사업가는 자신의 능력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맡는다. 그래서 B사분면 사업가들이 부자가 되는 거란다.
p267




톰 소여처럼 너도 다른 사람들을 고용해야 한다. 네 대신 일할 사람들을 찾아 일하겠다는 확답을 받고, 작업이 끝나면 돈을 지불받은 뒤 일꾼들에게 보수를 주고 이윤을 남겨라.
p267




왜 은행에서는 학교 성적표를 보여 달라고 하지 않는가
p270




(금융과 관련된) 현실 세계에서 우리를 말해주는 성적표는 재무제표이다. p271




은행이 눈여겨보는 것은 당신의 학문적 지능이 아니라 당신의 금융 지능이다. p272



다들 알겠지만 빚을 다루는 것은 수류탄을 만지는 것과 유사하다. ... 빚을 활용하는 법을 배울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저 빚에서 벗어나라는 흔한 조언을 따를 수밖에 없으리라. p3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