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온라인으로 법인 설립하는 데 드는 비용/법인셀프등기 비용

유복나우 2021. 12. 7.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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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복나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법인을 설립하는 건 처음 해보는 일일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법인을 만들기는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특히 설립 비용이 얼마가 들지 알 수 없어 걱정이 컸습니다. 

 

 

 

셀프 등기 완료 후 발급한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여기저기 찾아보니 온라인으로 법인 설립이 가능하다고 해서 셀프로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행정기관에서 진행하는 일은 어렵고 복잡해도 미리 차근차근 준비하고, 안되면 다시 서류 준비해서 제출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결국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번거로움 없이 한 방에 끝내고 싶다면 법무사를 통해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온라인으로 직접 설립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직접 법인을 등기하면서 법인이란 게 뭔지, 법인이 무엇으로 구성되고, 어떤 지위를 갖는지 등도 알 수 있어서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법인을 하나 더 세워야 한다면 저는 또 직접 온라인으로 설립할 것입니다.



법인을 설립한다는 것은 법인 등기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법인 등기 신청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하고 나니 법인이 떡하니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법인을 등기할 때 여러 서류가 필요하지만 비용이 드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법무사를 통하지 않았으므로 저는 딱 3군데 돈이 들었습니다.

 

 



법인 도장(법인 인감)을 파는 데에 대략 1만 원, 전자증명서(USB) 발급 수수료 1.5만 원, 세금 대략 42만 원, 여기에 등기소에 인감카드와 전자증명서 발급받으러 다녀온 교통비 등을 합치면 총 45만 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참고로 세금의 경우, 법인이 등기되는 곳이 대도시일수록 비쌉니다. 그리고 인감카드와 전자증명서는 등기소에 방문해야만 발급해줍니다. 인감카드는 무료, 전자증명서는 유료입니다.

 

항목 대략적인 금액 비고
법인 도장 만듦 1만원 인터넷으로 주문함
전자증명서(USB) 발급 수수료 1.5만원  등기소에 방문해야 발급 가능
지방자치단체 세금 42만원 인터넷으로 납부함
기타(교통비 등) 0.5만원 등기소 방문
합계 약 45만원 -



등기 신청할 때 받아온 영수증



법인 설립에는 자본금이 필수이므로 자본금을 비용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자본금은 임의로 정할 수 있는 금액이어서 법인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참고로 자본금은 법인 등기 이후에 법인 통장을 만들어서 반드시 그 통장에 넣어둬야 합니다. 자본금은 법인의 소유이므로 내가 법인 대표이사라 하더라도 개인적인 용도로 마음대로 입출금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상 법인 설립에 드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꾹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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