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스톡옵션이란

유복나우 2021. 8. 16. 15: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톡옵션이란 말 많이 들어보셨죠?
뉴스에서 보면, 대기업 CEO나 스타트업 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줬다 등등.. 이런 기사가 많이 나오는데요.
스톡옵션이 뭔지 몰라서 그냥 그렇구나 했던 분들~
이 글을 봐주세요.
(저 포함이에요 ㅎㅎ 제가 몰라서 적는 글입니다 ㅎㅎ)

오늘은 스톡옵션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스톡옵션
직원에게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
스톡옵션은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 ‘권리’이므로 사든 사지않든 직원이 결정하면 돼요.




만약에 1만원에 주식을 살 수 있는 스톡옵션을 받았다고 상상해볼게요.
일을 열심히 해서 회사 실적이 좋아지면, 주가가 2만원으로 오를 수 있겠죠. 그러면 저는 스톡옵션을 행사해서, 회사 주식을 1만원에 산 후, 2만원에 되파는 거에요!
회사에서는 이런 선순환을 기대하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하지만 만약 회사 주가가 5천원으로 떨어지면 어떡하냐고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
그 때는 스톡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돼요.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손해는 보지 않아요.



스톡옵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료 : ‘세상에서 가장 빠른 돈 공부’, 보도사 편집부, 2020

반응형